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

만도 자율주행 부문 물적 분할에 급락한 주식, 앞으로의 주가 전망

by 창을보라 2021. 6. 11.
반응형

만도는 어떤 회사인가

2014년 한라홀딩스의 자동차 부품 제조, 판매업 부문이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다. 만도의 주력제품은 제동, 현가, 조향 ADAS이며, 1970년대부터 제동, 현가, 조향 제품군을 개발하기 시작하여 설계기술, 생산기술을 확보하고 기술 수준을 고도화하였다. 2010년부터 자동차 부품의 전자화에 따라 센서와 전자제어 새시 제품인 EPS, ABS/ESC 등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운전자 보조장치인 ADAS 제품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현재 주요 고객사에 자율주행 및 운전자 안전 관련 첨단 기능인 AEB(긴급 제동), HDA(고속도로 자율주행), SPAS(자동 주차), LKAS(차선이탈 방지) 등을 납품하고 있으며, ADAS 제품의 해외 고객 수주를 본격적으로 진행 중이다. (유안타증권 만도 기업정보에서 발췌)

 

만도의 주가 분할 소식

만도는 사업구조 재편을 통한 사업영역별 전문성 강화 및 경영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물적 분할 및 사업 구조 개편을 한다고 공시하였다. 요약 하면 현재 만도의 사업 부문 중 자율주행+모빌리티 부문을 별도로 분할하여 별도의 법인을 설립하여 사업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이하 만도 공시 내용 발췌)

 

 

만도의 주가 방향은?

단기간으로 보면 일부 조정이 있을 것이다.

현재 자동차 업계의 미래 먹거리 시장에서 핫한 분야 중 하나이며 만도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여겨왔던 자율주행 부문을 분할 하겠다는 소식은 기존 만도 주주들에게 분명 달가운 소식은 아닐 것이다. 물론 만도의 한 해 매출만 보았을 때 자율주행 사업부가 차지하는 비율이 만도가 전통적으로 해왔던 제동, 조향, 현가의 매출보다는 작다. 하지만 그 성장세가 무서울 정도로 크기 때문에 현재의 만도 주식에 ADAS 사업부가 가지는 영향력은 결코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만도의 분할 소식 후 하루 만에 11%가 넘는 주가 하락이 이를 보여준다.

최근 3개월의 만도 주가 동향. 가장 우측 한 순간에 푹 꺾인 그래프가 슬퍼 보인다

 

다만, 중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만도의 현재 주가는 여전히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

우선 물적 분할 후에도 존속 법인이 신설 법인에 대한 100% 지분을 갖기 때문에 자율주행에 대한 기대 심리는 여전히 만도의 주가에 반영 가능하다. 또한 자율주행 분야에 있어 세계적으로 기술 선점에 대한 경쟁이 치열하고 딥러닝 등 AI가 접목된 기술의 변화가 빠른 만큼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는 조직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만도의 의지가 보이는 부분으로 볼 수 있다. 조직이 슬림할수록 간소화 한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빠른 변화에 대응하기 수월하고, 사업성의 방향이 보다 명확하여 이를 위한 투자 및 인재 확보에 보다 유리하다. 만도의 전통 사업과 신 사업이 추구하는 방향이 다소 달라지는 시점이 왔고, 한 회사 내에서 상호 간 눈치를 보며 서로의 발전을 저해하기보다 분리하여 각자의 방향을 명확히 추구하는 것이 결국은 두 회사 모두에게 도움이 되리라는 회사의 판단이라 생각한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의 매출 증가율을 존속 법인과 신설 법인 각각 9%, 14% 로 증가하리라는 비전을 제시하였다.

 

회사 분할 소식 후 각 증권사에서 예측한 목표 주가 (모두 현재가보다 월등히 높다)

 

분사 시점과 아직 남은 과정들

분사 결정을 위한 이사회 승인 후 해당 내용이 공시 되었지만 아직 결정 난 것은 아니다.

7/20일 예정되어 있는 주주총회에서 해당 안건이 통과 되어야하며, 안건 통과 시 9/1일부로 분할이 적용된다. 안건 통과에 대한 상세 조건은 추가 확인이 필요하겠지만 국민연금공단이 적지 않은 수량을 들고 있으므로 그들의 선택도 눈여겨볼 만하다.

주요 주주들 현황

 

반응형

댓글